교육 과정
1학기 | 2월 | 신학년도 오리엔테이션 |
---|---|---|
3월 | 부모 집단면담 | |
4월 | 교육실습 / 현장학습 / 부모교육(워크숍or강연회) | |
5월 | 조부모님 초청일 | |
6월 | 가족 초대의 날 | |
7월 | 부모 개인면담 |
목적 | 신입 원아 및 부모에게 본원의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알리어 유치원과 가정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본원의 교육이념 및 목표, 기능, 교육 프로그램(PPT자료), 실내・외 환경구성, 학사일정 및 공지사항 |
대상 | 신입 원아 및 부모 |
목적 |
개인기록서 등 서류를 통해서는 자세히 알 수 없는 유아의 특징에 대한 이야기를 부모로부터 직접 들어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하기 위함입니다. 같은 반 부모님들이 함께 모여 인사를 나눈 후 유아교육기관과 교사에게 기대 하는 바나 자녀교육에 대한 의견과 경험을 나눔으로써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. |
---|---|
내용 | 생육과정에서의 건강문제, 유아의 특성이나 장점, 좋지 못한 습관, 유치원 또는 담임교사에게 기대하는 사항 등 |
대상 | 전체 학부모 |
목적 |
유치원에서는 실습생에게 교사로서 필요한 경험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, 유치원은 실습생으로 부터 새로운 정보습득과 인력자원의 활용으로 기관이 활성화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수업참관, 동화, 동극, 동시, 미술, 노래, 과학, 이야기 나누기, 게임, 신체표현, 신체활동, 실외활동 등의 부분수업과 2인1일 프로그램의 연결수업, 그리고 1 인1일 프로그램의 종일수업, 자료전시와 송별회 |
대상 | 가천대학교 유아교육과,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,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,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과, 백석대학교 유아교육과,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|
목적 |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부모님을 낳고 길러주셨던 할아버지, 할머니와의 관계를 이해하고, 할아버지, 할머니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조부모님께 선물 만들어 드리기, 감사 표현하기, 간식 대접해드리기, 조부모님과 함께 율동 및 게임하기 등 |
대상 | 전체 유아와 조부모 |
목적 | 가족을 유치원에 초대하여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자녀와 함께 경험해봄으로써 기관의 교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학부모님의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수업 참여(실내・외 자유놀이, 율동, 게임, 요리 등), 감사 표현하기 |
대상 | 전체 유아와 학부모 |
목적 | 교사가 과학적이고 누가적으로 관찰, 수집한 각 유아에 대한 자료와 기록을 바탕으로 부모와의 의견교환을 통하여 현재의 상태를 분명히 파악하고 앞으로 유아가 더욱 바람직한 면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와서 변화하고 발달한 것을 중심으로 유아의 현재상태를 알리고 특별히 앞으로 교사와 부모가 역점을 두고 지도해야 할 부분과 대책, 방법을 함께 상의함 |
대상 | 전체 학부모 |
2학기 | 9월 | 민속놀이의 날 / 교육실습 / 부모교육(워크숍or강연회) |
---|---|---|
10월 | 신체운동의 날 | |
11월 | 김장하는 날 / 부모 개인면담 | |
12월 | 사랑 나눔의 날 |
목적 |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상징과 고유의 명절풍습, 민속놀이, 선조들의 지혜 등을 접하는 교육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개회사, 민속놀이, 간식, 공연관람, 춤마당, 원장님 말씀 등 |
대상 | 전체 유아와 학부모 |
목적 | 교사가 준비해준 유동놀이 기구를 이용한 다양한 신체활동을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정서적 긴장감을 풀고 신체적 자아감을 형성하여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개회사, 국민체조, 80여종의 유동시설놀이, 각반 별 장애물 경주와 체조, 원장님 말씀 등 |
대상 | 전체 유아와 학부모 |
목적 | 교사가 과학적이고 누가적으로 관찰, 수집한 각 유아에 대한 자료와 기록을 바탕으로 부모와의 의견교환을 통하여 현재의 상태를 분명히 파악하고 앞으로 유아가 더욱 바람직한 면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와서 변화하고 발달한 것을 중심으로 유아의 현재상태를 알리고 특별히 앞으로 교사와 부모가 역점을 두고 지도해야 할 부분과 대책, 방법을 함께 상의함 |
대상 | 전체 학부모 |
목적 | 유아 자신이 김장을 위한 재료를 직접 준비하고 요리하는 과정을 통하여 더 많은 흥미와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김장준비(배추와 무 뽑아서 씻기, 절이기 등), 김장 담그기 |
대상 | 만5세 유아 |
목적 | 한 해를 마무리하며 사랑과 나눔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노래부르기, 율동, 산타할아버지와의 만남 |
대상 | 전체 유아와 학부모 |
목적 | 유치원 생활을 사랑과 격려로 잘 가르쳐 주신 부모님과 선생님께 감사하며 새로운 출발의 의미를 갖는 유아들의 졸업을 축하해 주는 시간을 갖기 위함입니다. |
---|---|
내용 | 노래부르기, 동시 낭송, 개회사, 국민의례, 원장님 말씀, 수료증 수여, 수료가 부르기, 원가 부르기 등 |
대상 | 만5세 유아 및 학부모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