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 과정
9:00 ~ 10:30 | 등원 및 인사나누기, 자유선택활동, 자유간식 | |
---|---|---|
미술영역 | 꽃 마라카스 꾸미기 | |
쌓기놀이영역 | 여러 블록을 이용하여 구조물 만들기, 곤충, 동물, 자동차 등의 소품을 이용하여 상상놀이 하기 |
|
역할놀이영역 | 가족놀이하기, 생일축하 놀이하기 | |
과학영역 |
봄나무 꺽꽂이 한 것 관찰하기(개나리, 진달래, 산수유, 벚꽃) 관찰하기, 물잔디씨에 물 주기, 심은꽃씨에 물주기, 올챙이,달팽이의 생김새, 움직임 관찰하기 |
|
음률영역 | 악기소리 내보기(꽃 마라카스, 동물 실로폰 등) | |
자유간식 |
딸기, 바나나 생활지도(손을 깨끗이 씻고 간식 준비하기), 식사예절 지도(한 자리에 앉아서 덜은 양만큼 먹기) |
|
10:30 ~ 10:40 |
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청결한 생활 교육(자기가 놀이한 장난감 스스로 정리하기) |
|
10:40 ~ 11:20
(1집단 10:40~11:00 |
자유독서 어린이 도서관에서 책보기 |
|
율동 - 달팽이집을 지읍시다 노래를 함께 부르기 자료를 이용하여 율동 방법 알려주기 노래에 맞추어 함께 율동하기 |
||
11:20 ~ 12:20 |
실외자유선택활동 마당 한바퀴 걸어서 산책하기 봄의 날씨 변화 느끼기 마당의 달라진 곳 관찰하기 규칙을 지켜 놀이기구 타기 |
|
12:20 ~ 13:30 |
점심 준비 및 점심 먹기 손 깨끗이 씻기 의자에 앉아서 바르게 먹기 입안의 음식 다 씹은 후 이야기하기 양치질하기 |
|
13:30 ~ 13:45 |
동화 - 달팽이 똥 테이블 동화보기 |
|
13:45 ~ 14:00 |
평가 및 귀가지도 안전교육(계단 오르내릴 때 손잡이 잡기, 부모님이 오시면 인사하고 귀가하기 ) |
9:00 ~ 9:40 |
등원 및 인사나누기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바르게 인사하기 출석판에 출석표시 찾아 붙이기 하루일과표를 보며 하루일과 확인하기 |
|
---|---|---|
9:40 ~ 10:50 | 자유선택활동 | |
쌓기놀이영역 | 여러 가지 블록으로 꽃밭 구성하기 | |
역할놀이영역 | 꽃가게 놀이하기 | |
언어영역 | ‘화분과 지렁이’ CD동화 듣기 | |
수·조작 영역 | 꽃이 피기까지의 순서, 수세기-튤립 꽃 수만큼 나비 놓기 등 | |
과학영역 |
수경재배 식물(고구마, 무, 당근, 양파)관찰하고 관찰기록지 해보기, 확대경으로 여러 가지 꽃씨 관찰하기, 봄꽃 향기 맡아보기, 내가 심은 꽃씨 화분에 물주기 |
|
미술영역 | 봄꽃 한지 물들이기 | |
음률영역 | 악기소리 탐색해보기(방울악기, 실로폰, 막대 탬버린 등) | |
자유간식 |
바람떡, 우유 생활지도(간식 먹기 전에 손 깨끗이 씻기), 식사예절 지도(다 먹은 후 스스로 정리하기) |
|
10:50 ~ 11:00 |
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청결한 생활 교육(정리할 것 많은 곳부터 정리하기 , 자기가 놀이한 것 스스로 정리하기) 협동(친구를 도와함께 정리하기) |
|
11:00 ~ 11:20 | 이야기나누기(봄의 색) | |
11:20 ~ 12:20 |
바깥놀이 활동 질서를 지켜 실외 놀이터로 이동하기 스트레칭하며 몸 풀기 놀이규칙을 지키면서 안전하게 놀이하기 봄의 날씨 변화 느끼기 유치원 주변에 핀 여러 가지 봄 꽃 관찰하기 |
|
12:20 ~ 13:30 |
점심 손을 깨끗이 씻고 오기 밥과 반찬 골고루 먹기 바르게 앉아서 식사하기 다 먹은 후 스스로 정리하기 양치하고 조용한 놀이하기 |
|
13:30 ~ 13:50 | 음악감상 및 신체표현(꽃의 왈츠) | |
13:50 ~ 14:00 |
평가 및 귀가지도 하루 지낸 기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안전교육(주차장에서는 부모님 손을 꼭 잡고 다니기) 겉옷 바르게 입기 인사하고 귀가하기 |
9:00 ~ 9:30 |
등원, 인사나누기 바르게 인사하기 출석판에 개별표시로 출석표시하기 하고 싶은 유아 중심으로 오늘의 당번 정하기 자유롭게 개별놀이하기 |
|
---|---|---|
9:30 ~ 9:50 |
계획하기 및 이야기나누기(씨 심기) 하루일과 안내하기 자유선택활동 소개하기 놀이계획하기 씨의 이름(맨드라미, 분꽃, 나팔꽃, 튤립, 할미꽃 등)과 특징(모양, 색, 냄새, 촉감 등)에 대해 알아 보기 씨를 심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실내자유선택활동(과학영역) 시간에 씨앗 심어보기 |
|
9:50 ~ 10:10 |
간식 준비 및 간식 샌드위치, 우유 생활지도(손 깨끗이 씻기), 식사예절 지도(바른 자세로 간식 먹기, 음식물 삼키고 이야기하기 ) |
|
10:10 ~ 11:10 | 자유선택활동 | |
쌓기놀이영역 | 블록과 소품을 이용해 꽃가게 만들기 | |
역할놀이영역 | 꽃가게 주인과 손님 역할 정해서 꽃가게 놀이하기 | |
수·조작 영역 | 풀꽃 그림자 맞추기, 개구리 오목, 곤충들의 여행, 수 이야기, 꽃밭 꾸미기, 푸른 산 가꾸기 등 하기 |
|
과학영역 | 씨앗관찰하고 관찰지에 기록하기, 씨앗 심기 | |
음률영역 | 리듬악기 연주하기 | |
언어영역 | ‘봄’ 동시 읊어보기 ‘풀꽃’ 수수께끼 놀이하기 |
|
미술영역 | 꽃 볼 만들기 | |
11:10 ~ 11:20 |
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정리할 것이 많은 곳부터 정리하기 친구의 놀이감 정리 도와주기 |
|
11:20 ~ 11:40 |
게임(씨앗 심기) 자료보고 게임방법 예측하기 바구니에 씨앗을 담아 화분에 심고 나무를 돌아오기 규칙 및 편 이름 정하기 게임진행하기 게임평가하기 |
|
11:40 ~ 12:40 |
바깥놀이활동 봄의 변화를 살펴보며 마당 산책하기 텃밭에서 기르는 식물 물주기 규칙 지키며 안전하게 놀이터 놀이하기 모래놀이하기 신발 깨끗이 털고 교실로 들어오기 |
|
12:40 ~ 13:30 |
점심준비 및 점심 손을 씻고 점심 먹을 준비하기 식사 예절 지키며 먹기 자기가 먹은 곳 깨끗이 정리하기 양치 하기 |
|
13:30 ~13:50 |
동시(꽃씨 안이 궁금해) 동시 내용 관련 이야기 나누기 운율을 살려 동시 읊기 |
|
13:50 ~14:00 |
평가 및 귀가지도 하루 지낸 일 이야기하기 길가에 피어난 꽃들 살펴보며 귀가하기 안전교육(교통수단 이용 시 안전하게 타고 내리기) 자기 물건 잘 챙겨가기 인사하고 귀가하기 |